코드트리

충남대학교 학생들은 코드트리 알고리즘 학습사이트를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뉴 : 스토어->제휴대학->학생 인증 하러가기

충남대학교    cnu.ac.kr,      o.cnu.ac.kr,      g.cnu.ac.kr 도메인으로 이메일 등록!

코드트리 티어 조사

(코드트리챌린지 소감문 경진대회 설문)

72% 의 학생이 1티어로 코드트리를 선택하였습니다.

코드트리챌린지 소감문 경진대회  발췌

소감문 요약 #1

알고리즘 및 자료구조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본인에게 맞는 커리큘럼을 확인한 후에 학습하기를 통해 공부하는 것을 권장한다. 6개의 커리큘럼이 제공하는 문제만 전부 풀어도 코딩테스트에 출제되는 알고리즘과 자료구조를 모두 숙지할 수 있을 것이다. 위의 커리큘럼을 전부 해결했거나 알고리즘과 자료구조가 익숙한 사람들은 실전 훈련을 이용할 것을 권장한다. 실전 훈련 중에서도 릴레이와 타이머를 추천한다. 개인적으로 코딩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싶다면 모든 유형에 대한 숙련도, 문제를 읽고 어떤 유형인지 파악하는 능력, 집중해서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커리큘럼을 마치고 나면 유형에 대한 숙련도는 얻을 수 있겠지만, 나머지 두 개는 별개의 문제가 된다. 그리고 이를 보완하는 것이 실전 훈련의 릴레이와 타이머이다.

문제를 읽고 어떤 유형인지 파악하는 능력은 왕도가 없다.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다 보면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다. 문제는 잘 풀더라도 코딩테스트에서는 성적이 좋지 않았다. 코딩테스트는 문제를 잘 이해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 단기간에 집중해서 푸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막연히 알고리즘을 공부한 나는 이런 사실을 몰랐다. 타 사이트에서 이런 기능을 제공한 적도 없을뿐더러 코딩테스트를 위한 공부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코드 트리의 타이머에서는 해당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가 직접 타이머를 설정하고 문제를 푸는 것도 물론 가능하겠지만 사용자가 직접 환경을 설정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준다는 점에서 아주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이전부터 누군가가 알고리즘을 공부한다고 하면 항상 같은 말을 했다. 백준 온라인 저지의 “단계별로 풀어보기”를 통해 어떤 유형이 있는지 보고, 유튜브 및 블로그를 통해 이론을 배우고, 문제를 풀어보라고 했었다. 하지만 코드 트리를 이용해본 결과, 이제는 코드 트리를 통해 배워도 된다고 할 것 같다. 코드 트리의 커리큘럼을 따라가면서 학습하고 학습이 끝났다면 하루에 릴레이 2문제로 감을 익히다가 구체적인 코딩테스트 일자가 잡히면 타이머 및 기출 문제를 풀어볼 것을 권장한다. 만약 코드 트리의 유료 컨텐츠를 이용할 수 없더라도 릴레이와 타이머는 추천한다. 또한 약 6년간의 삼성 기출 문제를 무료로 제공하므로 프로그래머스가 제공하는 기출 문제와 병행하면서 공부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이렇게만 해도 코딩테스트는 무난히 통과할 수 있다고 장담한다.


소감문 요약 #2

먼저  저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를  드리면, 컴퓨터융합학부를  복수전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코딩 공부를 어떻게 해나가야 할지 막막하고, 주변에 딱히 물어볼 곳도 없어서 굉장히 답답해 하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코드트리를 학과 사이트 공지사항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일단 들어가서 보기나 할까’하는 가벼운 마음으로 접속했습니다. 가장 처음 코드트리 사이트를 접했을 때 실력 진단에 이끌려 ‘내 실력은 어느 정도 될까’하는 마음에 검사를 받고, 그에 따른 커리큘럼을 받았을 때 학교 수업 내용을 따라가면서 부족했던 부분들에 대한 문제가 여럿 있는 것을 보고 ‘이번 방학 동안에는 이것만 완주하자’ 하는 마음으로 코드트리를 본격적으로 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코드트리에서는 기본 문제를 바탕으로 조금씩 변형되기 시작하면서 점점 단계를 올려나가는 방식이 너무나도 좋았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문제를 풀어나가는 해법을 찾기 위해서는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할지 이전에 풀었던 문제들로부터 힌트를 얻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좋았던 점으로는 

첫 번째,  왼쪽에 진단 히스토리를 통해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지 보면서 ‘나중엔 더 좋은 점수 받아야지, 목표 점수까지 꼭꼭 맞아야지’ 하면서 실력이 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보통 사이트의 경우에는 진단 결과를 마이페이지나  개인정보  관리로  들어가  있는  것이  일반적인데  반해, 코드트리는  학습  들어가기 전에  매일  눈으로  체크하면서  공부  의지를  북돋우기에  충분했습니다. 

두 번째,  오른쪽  위에 위치한 ‘연속 학습 0일째’란이 있는데 이 또한 하루하루 날짜를 세면서 꾸준히 공부할 수 있게 도움을 많이  받았던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날짜가 쌓이다가  갑자기 0일째, 1일째가  된 순간 너무나도 아쉬운 마음이 컸습니다. 한 번 겪고 난 이후로는 최대한 목표는 그날그날 달 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문제를 맞힌 후 정답과 함께 해설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그동안 코딩하면서 ‘나는 이 문제를 이렇게 작성하는데 다른 사람은 어떻게 작성하는지, 정석대로라면 어떻게 작성할 수 있을지’ 궁금했습니다. 해설을 보면서 하나하나 사소한 부분을 확인해 보면서 코드를 깔끔하고 간결하게 작성하는 데 참고할 수 있었습니다. 

네 번째,  토론 창을 통해 질문을 올리는데 답변이 빠르게 올라온다는 점이 가장 좋았던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도 질문 내용을 열람할 수 있게 되어 있어 해당 문제에 대해 다른 사람들은 어떤 의문점이 들었는지, 코드를 작성하면서 어느 부분에서 에러가 나서 어려워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또, 혼자 공부하는 상황이었기에 문제 이외에도 공부 방법에 대해서 문의드린 적이 있었는데, 친절하게 진심 어린 답변해 주셔서 너무나도 감사했습니다. 

이번 방학 동안 코드트리를 통해 열심히 문제 풀고 진단 받으면서 실력이 향상되고 있음을 직접 눈으로 보고 몸소 느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프로그래밍 기초 이외에도 자료구조 알고리즘 퀘스트 단계까지 넘어가면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게 코드트리는 혼자 공부할 때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중요한 도구였습니다. 앞으로 알고리즘 단계까지 꼭꼭 완수해 꾸준히 코딩 실력을 키워나가고 싶습니다. 이를 토대로 미래에는 다양한 프로젝트와 도전에 임할 것입니다.


소감문 요약 #3

코드트리의 좋은 점

1.  코딩테스트를 준비하기 위한 절차와 이에 대한 개념이 잘 준비되어있다.

제가 이제까지 알고리즘 공부를 한 방법은 백준 플랫폼에서 단계별로 문제를 풀어보고, 못풀겠는 문제는 알고리즘 분류를 본 후, 모르는 알고리즘이면 구글링을 통해 블로그 등으로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를  다시  풀어보는  과정을  수행했었습니다. 이렇게  하다  보니  문제를  풀기 위해 개념을 더 집중해서 볼 수 있었고, 개념을 이해한 직후 문제를 푸는 과정을 반복하다보니 개념을 쉽게 까먹지 않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실력이 올라간 후, 이에 대한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알고리즘 개념을 처음부터 끝까지 체계적으로 본 것이 아니고, 문제를 풀기 위해 간단한 정의 정도만 알고 가니까 깊게 들어가는 문제는 풀지 못했습니다. 또한 제가 직접 문제를 고를 수 있는 플랫폼이다보니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고 넘어가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넘어가는 습관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코드트리의 개념설명에서 좋았던 점은 일관된 설명을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구글링을 통해 개념을 접하다보니 글의 형식 등이 일관되지 않았고, 개인이 쓴 글이 많아 잘못된 정보도 꽤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드트리에서는 항상 같은 형식의 글이고 나아가 영상으로 개념을 다시 한번 설명해주니까 더욱 이해가 쉬웠습니다. 또한 해당 개념을 구글링하는 시간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2. 정말 기초적인 부분부터 잘 설명이 되어있다.

알고리즘 문제를 처음 풀어보았을 때에는 입, 출력도 굉장히 헷갈렸습니다. 간단한 입출력만 배운  상태에서는 입력받는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  코드를  그에 맞게  작성하는  것이 어려웠기때문입니다. 코드트리에는 너무 기초여서 사람들이 잘 다루지 않는 부분까지도 설명해줘서 초보자가 사용하기 좋은 플랫폼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  문제 분류가 잘 되어있다.

저는 알고리즘 개념을 보고, 바로 관련 문제를 풀어봐야 이해가 훨씬 쉽습니다. 이전에는 dp와 같이 큰 개념을 보고 문제를 풀었을 때에는 해당 문제가 dp중에서 어려운 문제인지, 쉬운 문제인지도 모르겠었고, 분명 같은 dp인데 유형이 다른 dp여서 개념적으로 이해하고 풀고 싶어도, 이를 배울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코드트리에서 공부할 때에는 이차원배열 dp, 선택적으로 직진하는 dp등의 세부적인 유형을 배우고 그에 맞는 문제를 난이도별로 바로바로 풀 수 있어서 훨씬 효율적으로 공부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4. 실력테스트와 타이머

저는 평소에 잘 풀던 문제도, 풀이 시간이 정해져있는 시험을 보면 긴장해서 풀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대회도 여러번 나가보았지만 역부족이었습니다.  하지만, 코드트리의 타이머  기능은 코딩테스트 준비를 하기에  충분했습니다.  또한  평소 글이 길거나, 플랫폼에서 책정한 난이도가 높으면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고 잘 풀지 않았는데, 이 기능을 사용하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실력테스트는 처음에는 그냥 저의 위치를 알고 싶어서 가벼운 마음으로 응시했지만, 마지막에  나오는  피드백이  깜짝  놀랄정도로  정확했습니다. 또한  결과가  점수로  바로  나오니까 빨리 실력을 올려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아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5. 문제에 대한 풀이설명이 자세하다.

다른 플랫폼에서 문제를 풀다가 풀이를 보고 싶으면 구글링을 통해서 사람들이 블로그에 올린 코드를  보곤  했는데, 대부분  기록을  위한  글이라  코드에  대한  설명도  잘 써있지  않았고,  어떤 코드가 정석적인 풀이인지 알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코드트리에서는 정석적인 코드 뿐만 아니라 풀이 과정도 상세히 적혀있어서 훨씬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6. IDE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백준 플랫폼의 경우, 자체적으로 코드를 돌려보고 답을 확인해볼 수 있는 기능이 없어서 노트북이 없을 때와 IDE가 깔려있지 않은 pc를 사용할 때에는 사용이 불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코드트리는 웹에서도 코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아이패드로도 알고리즘 문제를 풀 수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소감문 요약 #4

코드트리사이트를 이용하기 전 제 상황을 먼저 말씀드리면 저는 1학기에 파이썬, 자바등의 수업을 듣긴 했지만 대학 이전에 코딩을 접한 경험이 없었기에 학과 진도를 잘 못 따라가기 시작했고 점차 흥미를 잃었습니다. 당시에 학과에서 다들 백준이라는 코딩 문제 푸는 사이트를 이용해서 저도 그 사이트를 이용해 보았지만 뭘 어떻게 공부해야 되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개념의 부재, 커리큘럼의 부재로 금새 흥미가   떨어져   오래    사이트를   이용하지 못했습니다 그렇게 코딩을 막연히 잘하고 싶다는 생각만 가지고 있다가 2학기 개강을 앞두고 얼마 안됐을 쯤에 학과 아는 형의 추천으로 코드트리사이트를 추천받게 되었습니다. 코딩을 처음부터 어느정도 실력 수준까지의 커리큘럼을 제시해준다길래 커리큘럼의 부재를 느끼고 있던 저는 곧바로 하게 되었습니다.

백준같은 경우엔 티어,단계별로 문제를 다양하게 풀수 있지만 그에 대한 개념설명이 없어서 개인적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고 아쉬웠는데 코드트리에선 저처럼 좀 더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은 학습자를 위해 기본 코딩 학습에 대해 난이도 별로 6단계로 나누고 그 안에서 또 단계별로 세세하게 개념을 순서대로 제시해 주어 길잡이 자체를 제시해주는 느낌을 받아서 좋게 느껴졌습니다. 내가 잘하고 있는지, 맞는 학습인지등의 커리큘럼에 대한 고민을 할 필요없이 그대로 따라가기만 하면 된다는 점이 너무 큰 메리트로 느껴졌습니다.

저에게 코드트리는 단순한 알고리즘 학습사이트 그 이상의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저처럼 제대로 코딩 해본적 없는 사람들이 으레 그러하듯 앞뒤 구별도 안가는 망망대해에서 길을 잃은 배에게 한 줄기의 등대같은 존재였던 것 같습니다. 코딩을 포기하기보다 그 길을 뚫고 나아갈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준 충남대학교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단과 코드트리에 감사하며 또 긴 글을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소감문 요약 #5

테스트 케이스를 직접 지정하여 실행해 볼 수 있고 어떤 테스트 케이스에서 오답이 발생했는지 알려주어 학습 면에서 뛰어납니다.

실력진단과 진단평가를 통해 코드트리 사이트에서 자신이 무엇을 하면 좋을지를 제시해 주는 점이 좋습니다.

학습량이 경험치 그래프로 직관적으로 보이고 퀘스트가 있어 학습 동기를 유발합니다.

문제에 대한 질문과 문의의 대답이 빠른 점이 좋습니다.

UI가 깔끔합니다.

백준은 이미 언어에 대해 기본적으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문제를 풀 수 있지만, 코 트리는 단계적인 학습을 제공하여 언어에 대한 지식 없이도 코드트리 사이트 한 가 

지만으로 학습과 활용 문제를 풀어볼 수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백준은 문제 탭과 코드를 제출하는 탭이 따로 있어 불편했지만, 코드트리는 문제를 보며 코드를 작성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백준은 코드의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없지만 코드트리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